LH 행복주택 임대아파트 보증금 전환보증금 증액, 감액하는 방법

LH 국민 임대아파트나 행복 주택에 살고 있는 사람들 중에서 갑자기 돈이 필요한 경우 고금리의 대출을 받지 않고 임대 보증금의 일부인 “전환보증금” 환불 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전환보증을 하게 되면 월 임대료는 올라갑니다.


※전환 보증금

임대 주택은 보증금은 기본 임대 보증금과 전화 보증금 두 가지가 있는데 전환 보증금은 매월 내는 임대료를 줄이기 위해서 기본 임대 보증금을 내고 추가로 더 내는 보증금을 말합니다.

즉, 기본 임대 보증금은 임대 아파트에 들어가기 위해서 꼭 내야 하는 보증금이고 전환 보증금은 월 임대료를 줄이기 위해서 내는 보증금입니다.

오늘은 전환 보증금 증액과 감액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전에는 LH 주거복지센터를 직접 방문해서 신청해야 했지만 이제는 인터넷으로 전환 보증금 신청을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전환 보증금 환급은 기존에 납부한 보증 금액에서 일부 감액해서 차액을 돌려받는 대신 월 임대료는 더 높게 됩니다. 하지만 전환 보증금을 내지 않은 사람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LH 국민 임대 아파트 보증금 증액, 감액 방법 알아보는 방법

LH 청약 센터 홈페이지 로그인(공동 인증서 또는 네이버 인증서)

메뉴

고객 서비스

임대 주택

온라인 전환 보증금 신청

전환 보증금을 기존에 냈던 금액보다 증액하게 되면 월 임대료를 낮출 수 있습니다. 이때 LH가 지정한 가상 계좌로 입금을 하면 되고 감액을 원하는 경우는 LH에서 확인 과정을 거쳐 계약자 명의의 통장으로 입금됩니다.

만약 전환 보증금 감액 신청을 하는 경우는 감액 된 금액만큼 월 임대료가 상승하게 되는 것은 알고 있어야 합니다.


▶전환 보증금 이율

①임대 보증금을 높이거나 낮출 수 있는 금액은 100만 원 단위입니다.

②임대 보증금을 높이고 월 임대료를 낮추는 경우 이율은 6% 정도 차감 효과가 있습니다.(변동 가능)

③임대 보증금을 낮추고 월 임대료를 높이는 경우 이율은 2.5% 증액 됩니다.(변동 가능)

임대 보증금의 최대, 최소 한도가 있습니다.


▶전환 보증금 100만원 씩 높게, 낮게 했을 때 임대료

임대 보증금 전환 이율 6%인 경우, 임대 보증금 100만 원 씩 높이게 되면 월 임대료 5,000원 씩 낮아지게 됩니다.

임대 보증금 전환 이율 2.5%인 경우, 100만 원 씩 낮추면 월 임대료는 약 2,000원 정도 높아지게 됩니다.

전환 보증금을 높이게 되면 6% 정도의 차감 효과로 월 임대료를 5,000원 정도 줄일 수 있어 여유 자금이 있는 경우 보증금을 증액해서 기존 임대료를 저렴하게 내는 것이 좋습니다.

전환 보증금 인출은 임대차 계약 기간 마다 횟수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계약한 임대 주택 관리사무소에 문의를 해야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임대 아파트 예비 입주자인 경우 계약금을 내고 나서 임대 보증금을 조정해서 입주할 때 잔금을 지불하면 됩니다.

아래는 일반 사람 전세 자금 대출로 받을 수 있는 “버팀목 전세 자금 대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청년이나 신혼부부는 “청년 전용 버팀목 전세 자금 대출”또는 “신혼부부 전용 버팀목 전세 자금 대출”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버팀목 전세 자금 대출

▣대출 한도

수도권 – 1억 2천만 원/ 비수도권 – 8천만 원

▣가격 조건

①주택 임대차 계약을 체결하고 임차 보증금 5% 이상을 지불한 경우

②부부 합산 연소득 5000만 원 이하(2자녀 이상, 신혼부부, 혁신도시 이전 종사자, 재개발로 인해서 다른 지역으로 이주는 6000만 원 이하)

③순자산 2억 9천2백만 원 이하

④세대원 전원 무주택자인 경우

⑤전용면적 (수도권 85㎡ 이하, 지방은 100㎡ 이하)

⑥보증금 3억 2500만 원 이하.(지방은 2억 원 이하)

⑦기존 주택 담보대출/ 전세 자금 대출 미이용자

▣가구

일반 가구 임대 보증금의 70% 이내/ 신혼 가구, 2자녀 가구 임대 보증금의 80%

1년 미만 재직자의 경우 대출 한도 2000만 원 이하

▣가구원 수

2자녀 가구 이상 : 수도권 – 2억 2천만 원/ 비수도권 – 1억 8천만 원

▣대출 기간

: 2년(4회 연장으로 최장 10년 이용 가능)

▣갱신 계약

일반 가구 – 증액 금액 이내에서 증액 후 총보증금의 70% 이내

신혼 가구, 2자녀 이상 가구 – 증액 금액 이내에서 증액 후 총 보증금 80% 이내

<보증금과 연소득에 대한 대출금리>

구분연소득 2천만 원 이하연소득 2천만 원~ 4천만 원 이하연소득 4천만 원 ~ 6천만 원 이하
보증금 5천만 원 이하1.8%2.0%2.2%
보증금 5천만 원 ~ 1억 원 이하1.9%2.1%2.3%
보증금 1억 원 이상2.0%2.25%2.4%

<전환 보증금액에 따른 월 임대료 변화>

임대보증금전환보증금총 임대보증금월 임대료
7천만 원0원7천만 원28만 원
7천만 원3천만 원1억 원12만 원

위에 표에서 보듯이 임대 보증금이 7,000만 원이고 전환 보증금이 0원인 경우 최종 임대 보증금은 7천만 원으로 월 임대료가 28만 원입니다.

하지만 임대 보증금 7,000만 원에 전환 보증금 3,000만 원을 더 내면 총임대보증금은 1억 원이고 월 임대료는 12만 원까지 줄일 수 있습니다. 3,000만 원 전환 보증금을 더 내고 월 임대료 16만 원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전환 보증금을 늘리게 되면 우리가 은행에 넣어 이자를 받는 것보다 더 큰 이득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전세 자금 대출로 임대 보증금을 대출받을 때 전환 보증금을 최대한 받을 수 있는 만큼 받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LH, SH 등 임대 아파트 경우는 신용 보증이 좋은 곳이기 때문에 대출이 일반 대출 보다 쉽고 이자도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로 받는 것이 좋습니다.

▶새마을금고 신협 등 2금융권 이용

임대 아파트 보증금을 내기 위해서 “버팀목 전세 자금 대출”을 하려고 했지만 개인 신용 등의 이유로 대출을 받을 수 없는 경우 새마을금고, 신협 등 2 금융권을 이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새마을금고, 신협이 등은 1 금융권에 비해서 이자가 조금 더 높은 편이지만 보증금 최대 100%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보증금이 많이 필요한 경우 2금융권을 알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지금까지 임대 아파트 전환보증금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금전적으로 여유가 되는 경우 전환보증금을 더 많이 내는 것이 은행 이율보다 큰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갑자기 목돈이 필요한 경우 일반 은행권에서 대출 받기 힘든 경우 전환보증금에서 환불 받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