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년 만기 주택담보대출(주담대) 시중 은행 금리 비교와 장점 문제점

최근 은행 대출 상품 중에서 50년 만기 주택담보대출(주담대)가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시중 은행에서 지존 40년 만기를 50년으로 대출 만기 기간은 늘어나지만 내야 할 이자는 증가하게 됩니다. 특히 DSR 규제를 받는 대출자인 경우 대출 한도가 늘어가게 됩니다.

지금까지는 50년 만기 주택담보대출을 이용할 때 특별한 제한이 없었지만 가계부채가 증가하는 요인으로 알려지면서 금융당국에서는 나이 제한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만약 50년 만기 주택담보대출에 대해서 알아보고 있는 분들이라면 빨리 서두르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벌써 NH농협은행에서는 취급한 지 두 달도 되지 않아 판매 중지를 했고 이로 인해 다른 은행들도 눈치를 보고 있는 상황입니다.


1, 50년 만기 주택담보대출 장점

주택담보대출은 만기가 늘어날수록 월 상환액이 감소하게 되어 있어 대출 한도가 늘어나게 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예) 연봉 5천만 원인 경우

연 4% 금리로 주택담보대출을 40년 만기로 받게 되면 DSR 규제 40%가 적용 되어 최대 3억 9800만 원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10년이 더 늘어나 50년으로 대출을 받게 되면 한도가 4억 3100만 원까지 약 3300만 원 정도 더 대출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문제는 대출 금액이 늘어나면서 가계대출의 증가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어서 금융당국에서는 이를 규제하고 있는 것입니다.


2, 50년 만기 주택담보대출 문제점

주담대 만기를 늘리면 매달 갚아야 하는 원리금이 줄어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한도(연 소득의 40%)내에서 대출액을 늘릴 수 있지만 이것을 금감원에서는 “규제 우회”로 보고 있어 규제가 필요하다는 입장입니다.

KB국민, 하나, 신한, 우리은행과 카카오뱅크도 주담대 만기를 50년으로 늘려 판매를 하고 있지만 이마저도 금융당국의 가이드라인이 나오게 되면 판매 조건이 변경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농협 50년 만기 주택담보대출 종료

2023년 9월 01일 상품 판매를 종료할 예정으로 채움고정금리모기지론(혼합형)을 출시한 지 2개월도 되지 않은 시간입니다.

단, 2023년 8월 31일까지 접수한 사람들에 한해서 대출 실행하고 향후 여건을 보고 재개 여부를 검토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3, 시중 은행 50년 만기 주택담보대출(주담대) 금리 비교

▶NH농협은행

금리 : 최저 금리 – 3.93% (기준 금리 4.27%)

상환방법 : 원금균등할부상환


▶우리은행

금리 : 최저금리 – 4.13%(기준금리 4.3%)

상환방법 : 원금/원리금 분할 상환


▶신한은행

금리 : 최저 4.61%

상환방식 : 만기일시상환, 원금균등분할상환


▶KB국민은행

금리 : 최저금리- 4.05%(기준금리 4.26%)

상환방법 : 원금균등, 원리금균등, 할부금고정, 고객원금지정 분할상환


▶하나은행

금리 : 최종금리 4.8%~ 6.3%(기준금리 4.35%)


50년 만기 주택담보대출(주담대) 시중 은행 금리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위에 금리는 대출 받을 때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금리는 대출 실행하기 전에 은행 영업점에서 직접 알아보는 것이 더욱 정확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