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연말정산 세액공제 신설 변경 항목 노동조합 조합비 고향사랑기부제 공제 금액과 방법

13월의 월급이라 하는 연말정산, 과연 어떻게 해야 더 많은 세금을 돌려받을 수 있을지 고민입니다. 오늘은 2024년 연말정산을 할 때 좀 더 신경을 써야 하는 항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2024년 연말정산부터는 ▲고향사랑기부제 ▲노동조합 조합비 ▲연금 계좌 공제 한도(최대 900만 원) ▲영화 관람료 또는 대중교통 이용 금액 공제액 등이 올해보다 더욱 늘어나기 때문에 연말정산 시 다시 체크해 봐야 합니다.


1, 고향사랑기부제(신설)

고향에 기부하면 10만 원 이하 기부액은 전액 공제 받을 수 있고 10만 원이 넘는 금액은 최대 500만 원 한도에서 16.5% 세액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고향사랑기부제는 개인이 현재 주소 지를 제외하고 자신의 고향이나 원하는 지방자치단체에 일정 금액을 기부하는 것으로 세액 공제 또는 답례품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1-1, 기부 상한액

: 1인 연간 500만 원

지자체는 기부금의 30%(고향사랑포인트) 이내 답례품 제공 할 수 있습니다.

연간 기부 상한 금액 500만원 각 지역마다 할 수 있고 기부금 합산 금액이 연간 500만 원 이하로 기부할 수 있습니다.

고향사랑기부금은 간편 연말정산 서비스를 통해서 개인이 별도로 신청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신고됩니다.. 만약 영수증이 필요한 경우 홈텍스에서 발급 가능합니다.

1-2, 고향사랑기부

▶본인 주민 (거주지 기부) : 기부자 본인의 주민등록등본 상 거주지(시, 군, 구)를 제외하고 기부해야 합니다.

▶이해관계자의 기부 : 고용, 계약, 업무 등으로 재산상 권리 또는 이익 그 밖의 관계

▶법인 기부 : 단체는 기부할 수 없고 개인만 할 수 있습니다.

▶지방자치단체를 제외하고 기부할 수 있습니다.

▶가명 기부 : 본인을 인증이 필요합니다.

▶타인 명의 기부 : 기부자 본인 명의로 기부해야 합니다.


2,노동조합 조합비 세액 공제

노동조합 조합비 세액 공제는 1023년 10월 1일 부터 시행되는 제도로 노동조합이 매년 결산과 운영 상황에 공시하고 조합원들이 납부한 조합비에 대해 세액 공제 혜택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자신이 속해 있는 노조가 11월 30일 까지 결산 결과를 공개할 경우 노조원은 납부한 조합비의 15% ~30%를 세액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즉, 노동조합이 회계를 공개하지 않으면 조합원들이 연말정산으로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없는 것입니다.

2-1, 노동조합 회계공시와 조합비 세액 공제 대상

2022년 12월 31일 기준 조합원 수가 1,000명 이상 노동조합으로 조합원이 속한 노동조합과 그 상급 단체가 모두 회계를 공시해야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2-2, 노동 조합비 세액 공제 신청 방법

조합원이 연말정산으로 조합비 세액 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노동조합 결산 결과 공시 ▲조합원이 연말정산 시 조합비 세액 공제 신청 이렇게 2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받을 수 있습니다.

조합원이 소속 노동조합(또는 산하 조직)과 상급 단체가 모두 결산 결과를 공시했는지 “노조 회계 공시 시스템”에서 여부를 확인하거나 속해 있는 노동조합에 문의해 결산 결과를 공시한 경우 1월 연말정산 할 때 노동조합에서 발급한 조합비 납부 증명서, 회계 감사 결과 보고서 등을 첨부해 세액 공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노동조합비의 15%를 세액 공제 받을 수 있고 1,000만 원이 넘는 경우 초과분에 대해서 30%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

연간 1200만 원 조합비를 낸 경우 세액 공제 혜택 15%인 150만 원과 초과 금액 200만 원의 30%인 60만 원까지 총 210만 원을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3,영화관람료 세액 공제

총 급여만 원 이하인 근로자가 올 하반기에 영화를 본 경우 영화관람료에서 30%를 세액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4,대중교통 사용 금액

대중교통 사용분 공제율은 기존 40% → 80%로 상향 되면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더 많은 세액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5,연금 계좌 공제 한도

기존에 연금 계좌 공제는 400400만 원을 받을 수 있었는데 내년에는 600만 원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여기에 중복 공제가 가능한 퇴직 연금까지 합산하면 최대 900만 원까지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6,교육비

또한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료와 대학 입학전형료 또한 교육비에 포함되기 때문에 금액의 15%까지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7, 월세

기존에 기준 시가 3억 원 이하까지 받을 수 있었던 월세 세액공제는 4억 원 이하 주택까지 적용 받을 수 있습니다.


8, 중소기업

기존 중소기업 소득세 감면 150만 원에서 50만 원 늘어 200만 원까지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2024년 새롭게 신설되거나 기존 세액 공제 혜택을 더 높은 항목들이 있습니다. 바로 ▲고향사랑기부제(신설) ▲노동조합 조합비 세액 공제 ▲영화관람료 세액 공제 ▲대중교통 사용금액 ▲연금계좌 공제 한도 ▲교육비 ▲월세 세액 공제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등이 있습니다.


연말정산은 아직 준비할 시간이 조금 남아 있기 때문에 2024년 변경된 연말정산 세액 공제 항목을 자세하게 알아보고 준비하면 정말 13월의 보너스를 받지 않을까 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