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복지카드(장애인 국가유공자) 하이패스 감면 서비스 등록 사용방법

고속도로 요금을 낼 때 현금보다 하이패스를 이용하는 차량이 대부분입니다. 일반 차량의 경우는 하이패스 단말기를 구입해서 사용하지만 장애인이나 국가 유공자의 경우 통행료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통합복지카드 하이패스 감면 서비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장애인 통합복지카드 하이패스 감면 서비스 이용 등록 방법

예전에 장애인이나 국가 유공자 등이 하이패스 단말기를 이용해서 고속도로 통행료를 감면 받기 위해서는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했지만 이제는 일반 하이패스를 이용해서 통행료를 감면 받을 수 있습니다.


▶통합복지카드 하이패스 단말기에 삽입해 사용하는 방법

장애인, 국가유공자도 일반 하이패스로 통행료를 편하게 감면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예전에는 감면 대상자 탑승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 지문 인식기를 별도로 설치해야 하이패스 단말기를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뇌병변 등으로 인해서 지문 인증 방법이 힘들어 통행료 감면 받기 어려움이 있었지만 이제는 통합복지카드를 이용할 수 있어 몸이 불편한 분들도 편하게 통행료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존 하이패스 단말기 사용 방법

지문단말기 + 하이패스카드

지문인식기 지문 인증

하이패스 이용


▶개선된 하이패스 단말기 사용 방법

일반 단말기 + 통합복지카드

하이패스 이용

휴대폰 위치정보 자동 확인

예전에는 장애인 또는 국가 유공자 등의 지문을 하이패스카드를 이용하기 전에 지문단말기에 인식을 먼저 해야 혜택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최근에는 일반 단말기에 통합복지카드를 삽입해서 사용하는 방법으로 개인별 사전 동의를 받고 휴대전화 위치 조회와 본인 탑승 여부 확인을 하면 되기 때문에 좀 더 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장애인, 국가유공자 등 하이패스 감면 신청 방법

온라인 :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

오프라인 : 행정복지센터, 한국도로공사 영업소, 보훈지청 방문 신청

자세한 문의는 콜센터(1588-2504)로 하시면 됩니다.


▶ 적용 고속도로

①한국도로공사 전 노선

②민자 고속도로

부산울산, 논산천안, 서울춘천, 대구부산, 평택시흥, 서수원평택, 수원광명, 광주원주, 상주영천, 부산신항제2배후도로, 옥산옥창, 상주영천, 봉담송산, 화성광주고속도로 총 13개 민자고속도로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한국도로공사에서는 2022년 11월부터 기존에 장애인 등 하이패스 이용 방식을 기존 지문 인식 전용 하이패스 단말기 사용과 함께 일반 하이패스 단말기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추가 했습니다.

일반 하이패스 단말기에 통합복지카드를 넣어 사용하게 되면서 지문 인식하기 어려워 사용하기 힘들었던 장애인 등이 보다 쉽고 편하게 고속도로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통합복지카드 하이패스 단말기 사용 통행료 감면 조건

통합복지카드 하이패스 감면 서비스는 지문 인식에 어려움이 있는 장애인의 통합복지카드를 차량에 있는 하이패스 단말기에 넣은 채로 해당 감면 대상자가 휴대폰을 가지고 탑승했을 때 감면을 받을 수 있습니다.


▶통합복지카드 하이패스 단말기 사용 방법

①한국도로공사 홈페이지에 사전 등록

②등록한 감면 대상자(장애인 또는 국가유공자 등)의 통합복지카드를 하이패스 단말기에 삽입

③탑승한 감면 대상자(장애인 또는 국가유공자 등)가 한국 도로공사 홈페이지에 사전 등록한 자신 명의 휴대폰을 차내에 휴대한 상태로 하이패스 차로 통과

④한국도로공사에서 하이패스 톨게이트 통과 시점의 휴대폰 위치 조회

⑤고속도로 통행료 감면

한국도로공사 홈페이지 “통합복지카드 하이패스 감면서비스” 서비스를 신청하고 통합복지카드를 단말기에 넣고 하이패스를 이용하면 감면대상자 본인의 탑승 증명을 목적으로 통합복지카드를 제시한 것으로 판단하고 자동으로 휴대폰 위치정보를 조회하고 감면 여부를 심사하게 됩니다.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지문 인식 감면단말기”는 고속도로 통행 전, 지문 인식을 해서 감면 대상자 본인 탑승을 확인하고 하이패스 차로 이용 시 통행료를 감면 받았던 방식입니다.

하이패스 단말기에 통합복지카드를 삽입하는 것 자체로 본인(감면 대상자) 탑승 여부를 증명하기 위한 필수가 되는 것입니다.

새로 도입한 “통합복지카드 하이패스 감면서비스”는 하이패스 차로 이용 시 정상 요금을 출금하고 나서 등록된 통합복지카드 및 휴대폰 위치 정보를 통해서 통행료를 감면하는 방식입니다.


▶통행료 홈페이지 신청 가능 대상

①하이패스 기능이 있는 본인명의 통합복지카드 소지자

②만 14세 이상의 본인명의 휴대폰 소지자

③등록이 완료된 하이패스 단말기가 부착된 차량의 소유자 또는 소유자의 세대원

④선불카드 사용 시, 본인명의의 계좌 보유자

참고로 본인명의 휴대폰이 없는 만 18세 이상은 신청 불가 합니다.

본인명의 휴대폰이 없는 만 14세 미만, 만 18세 미만은 행정복지센터를 직접 방문해서 신청해야 합니다.


▶고속도로 통행료 감면 대상

통행료 면제 : 독립유공자, 국가유공자 1~5급, 5.18민주화운동 부상자(1~5급)

통행료 50% 할인 : 국가유공자 6~7급, 5.18민주화운동 부상자(6~14급), 고엽제후유증환자, 장애인 1~6급


▶감면 대상 차종 알아보기

고속도로 통행료 감면을 받을 수 있는 차종은 유공자 본인 또는 동일한 세대별 주민등록표에 등재된 세대원이 소유하는 비영업용 차량이어야 합니다.

①2,000cc 이하 승용자동차

②6~10 인승 승용자동차

③12 인승 이하 승합 자동차

④1톤 이하 화물자동차

⑤전기차· 수소자동차 중 1대

단, 독립 유공자는 승용 자동차의 경우 배기량, 승차 정원에 제한이 없습니다.


▶통합복지카드 통행료 감면 환급 방법

▲선불 통합복지카드(통합A형) : 고속도로 원 통행료 차감 후 감면된 금액만큼 등록된 계좌로 익월 환급 됩니다.

▲후불 통합복지카드(통합B형): 고속도로 원 통행료에서 감면 금액이 차감된 금액을 익월 청구 됩니다.

※선불 카드의 경우 익월 15일 이내에 감면 금액이 등록된 계좌로 환급 됩니다.

※후불 카드의 경우 감면된 금액으로 카드사에 익월 청구됩니다.


▶통합 복지 카드 하이패스 감면 서비스 해지 사유

①통합복지카드 타인 대여

②미등록 차량

③감면대상자가 차량에 탑승하지 않고 통합복지카드 사용한 경우

장애인복지법으로 규정한 고속도로 감면 대상자가 통합복지카드를 타인에게 대여하거나 등록된 차량이 아니거나 감면 대상자가 차량에 탑승하지 않은 경우는 하이패스카드를 단말기에 삽입해 사용해야 합니다.

위에 기준을 위반해 통행료 미감면이 월 3일 이상 발생하면 통합복지카드 하이패스 감면서비스가 자동으로 해지 될 수 있고 6개월 동안 재신청이 불가능합니다.

이렇게 이용 제한이 된 경우에도 일반 차로 및 감면 단말기 이용 시 통행료 감면은 받을 수 있습니다.


▶통합복지카드 하이패스 감면서비스 문제점

통합복지카드 하이패스 감면 서비스를 위반하기 않기 위해서는 해당 장애인이 타고 내릴 때마다 그 장애인의 통합복지카드를 단말기에 삽입하고 대상자가 타지 않았을 경우는 일반 하이패스 결제용 카드를 삽입해야 하이패스를 이용해야 하는 것입니다.

즉, 감면 대상자가 자동차에 타지 않은 상태에서 하이패스 단말기에 통합 복지카드(장애인 등록증 등)을 삽입한 것 자체가 위반으로 “통행료 부정 감면 미수” 행위에 해당되는 것입니다.


▶주의 사항

등록한 휴대폰을 지참하고 하이패스 단말기에 통합복지카드를 삽입하고 고속도로를 이용해야 합니다.

통과한 영업소와 휴대폰 위치 정보가 일치할 때 감면 받을 수 있고 신청한 하이패스 단말기와 차량을 사용해야 합니다.


▶기존 하이패스 지문 등록 하는 법

다음 알아볼 것은 이번에 새롭게 실시하는 “통합복지카드 하이패스 감면 서비스”가 아니라 예전 “하이패스 지문 등록”을 하고 나서 감면 혜택을 받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준비물

하이패스 단말기(수령 받은), 유공자증 및 복지 카드, 차량 등록증

하이패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장애인(국가유공자) 본인의 지문 등록을 해야 합니다. 이런 절차가 필요한 이유는 장애인이 자동차에 동승 하지 않고 고속도로 하이패스를 이용하면서 부당 이익을 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이패스 차량이 아니라 일반 장애인(국가유공자) 등록 차량도 고속도로 감면 혜택을 받으려면 장애인이나 국가유공자가 동승해야 합니다.


▶하이패스 지문 등록 장소

전국 지자체 읍, 면, 동 주민센터, 보훈지청 및 한국도로공사 하이패스 센터, 지역 본부, 지사, 거점 영업소(시흥, 천안, 군산, 포항, 광주, 강릉, 북부산)

한국 도로 공사 본부나 지사, 영업소를 방문하고자 하는 분들은 담당자가 출장을 가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미리 담당자와 전화로 통화를 하고 약속 시간을 정해 방문해야 합니다.


▶지문 인식 하이패스 사용방법

①자동차 시동을 켠다.

②복지카드를 하이패스 단말기에 넣어 준다.

③지문 인식을 한다.

위에 순서대로 하면 단말기에 녹색불이 들어오고 4시간 동안 고속도로 감면 해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4시간이 넘는 경우 다시 지문인식을 해야 합니다. 만약 고속도로 중간에 정차하기 위해서 시동을 끄게 되면 다시 위에 과정으로 등록해서 사용해야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변경된 고속도로 장애인(감면대상자 포함) 하이패스 감면서비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아직은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아서 제도가 완벽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기 때문에 불편사항이 발생하면 한국도로공사 콜센터(1588-2504)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