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리스 승계 장점 단점 사기 수법 예방법 리스료 대납 사기

자동차를 새것으로 구입하기에 부담 가는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것이 바로 중고차 리스입니다. 말 그대로 중고차 리스는 자동차를 리스해서 사용하던 것을 넘겨받는 것을 말하는 이것을 중고차 리스 승계라고 합니다.

제네시스 G80 모델로 약간 청색 빛이 나는 차량입니다.


오늘은 중고차 리스 승계의 장점과 단점, 그리고 요즘 큰 문제가 되고 있는 중고차 리스 사기 사건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리스가 장점이라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세금 혜택입니다. 그래서 사업을 하는 사람들이 세금을 줄이는 방법 중에 하나가 리스와 렌트로 경비처리도 가능하고 소유권이 없기 때문에 재산으로 잡히지 않아 세금을 덜 내게 됩니다.

보통 중고차를 구입할 때 일시불 또는 할부로 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리스나 장기 렌트도 또 하나의 방법이 됩니다. 단지 중고차 할부는 신차 할부보다 조금 더 높은 이자를 내야 합니다.

신차 할부의 경우 36개월~60개월(금리 3~5%) 계약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지만 중고차 할부의 경우는에 36개월~60개월(금리 6~11%)로 신차 할부보다 상당히 금리가 높게 됩니다. 물론 중고차 리스나 장기 렌탈도 보통 6%~12% 이자를 내야 합니다.

하지만 자동차 리스를 통해서 높은 금리를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면 자동차 리스 승계 장점과 단점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중고차 리스 승계 장점

①신차에 적용된 금리로 그대로 승계 받기 때문에 저렴한 금리를 그대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②승계를 받을 때 취득세가 취가로 발생하지 않습니다.

-중고차를 구입하게 되면 취득세를 내야 하지만 중고차 리스의 경우 금융사에 적은 금액의 승계 수수료만 내면 됩니다. 취득세 7%를 아끼게 되기 때문에 비싼 차를 승계하는 경우 더욱 큰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④리스 승계를 받고 이용기간이 끝나면 차량의 상태를 보고 계속 타도 좋다고 판단이 되는 경우 취득세 등 이전비용 없이 차량 소유를 할 수 있습니다.

⑤리스 차량을 중고차로 매각을 할 경우 세금 계산서를 발행하지 않아도 됩니다.

-사업을 하는 사람들은 세금 혜택을 받기 위해서 비용 처리할 수 있습니다. 만약 차량을 매각하면 세금 계산서를 발행해야 하지만 리스나 장기 렌트의 경우는 차량의 소유권이 나한테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매각을 해도 세금 계산서를 발행하지 않아 세금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⑥리스 회사가 차량을 유지, 보수 해주기 때문에 차량에 대해서 따로 신경 쓸 필요가 없이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⑦렌트를 하는 경우 허, 하, 호 등으로 된 번호판을 사용해야 하지만 리스 차량의 경우는 일반 자동차 번호를 사용하게 됩니다.

중고차 리스 승계 단점

①중도 해지 위약금이 있습니다.

-차량을 리스 하고 나서 중도에 해지를 하는 경우 약정에 정해진 위약금을 내야 합니다.

②사고가 발생한 경우 차량을 반납할 때 사고 감가 페널티가 발생합니다.

③ 리스 차량 가격이 개인의 부채로 잡히기 때문에 본의 명의로 대출을 받거나 개인 신용이 문제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④자동차 렌트의 경우 보험료까지 모두 렌트 회사에서 제공하지만 리스의 경우는 보험료를 차량을 리스 한 본인이 별도로 지불해야 합니다.

-기존에 오랫동안 자동차 보험에 가입한 경우, 차량 사고가 없었던 사람들은 보험료가 상대적으로 낮아 장기렌트를 해서 내야 하는 보험료보다 낮아지게 됩니다. 또한 개인이 직접 보험에 가입하기 때문에 보험 이력이 쌓이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 사고가 만이 발생했거나 기존 자동차 보험 이력이 적은 사람들은 장기 렌트가 보험료 측면에서 더 좋습니다.

⑤개인 보험으로 가입하기 때문에 사고가 발생하게 되면 보험료 할증이 됩니다. 일반 자동차 보험과 똑같이 적용 받게 됩니다.

⑥연 3만 ~ 4만km로 주행거리 제한이 있습니다.

-주행거리를 초과 하는 경우 추가 비용이 발생하게 되는데 주행거리에 따른 초과비용은 리사 회사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계약 조건을 확인하고 계약해야 합니다.

⑥ 전 차주 계약을 그대로 승계 받아야 합니다.

-리스 승계는 전 차주가 처음 계약했던 조건 그대로 승계를 받아야 되기 때문에 계약 내용을 변경하고 싶은 부분이 있어도 변경이 어렵습니다.

특히 주행거리 제한에서 차를 주행을 많이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더 큰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전 계약자의 주행거리 계약 사항도 꼭 확인해야 합니다.

중고차 리스 사기 예방법

①리스 가격이 너무 저렴한 경우.

-어떤 물품을 구입 할 때도 마찬가지지만 보통 가격보다 너무 저렴한 경우는 꼭 그 이유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아봐야 합니다.

②리스 이용료를 캐피탈로 입금을 하지 않고 다른 곳으로 입금을 하라는 경우.

-대부분의 사기 수법이 정해진 은행권이 아니라 다른 곳을 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③지원금, 보조금을 지원해 준다는 경우(중고차 리스료 대납 사기)

④보증금, 선납금 이외에 다른 비용을 청구하는 경우.

⑤리스 차량 이전비용을 계약 이후에 청구하는 경우.

-최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보증금을 먼저 내면 매월 내야 하는 리스료에서 얼마의 금액을 지원해주고 나중에 만기 시 보증금을 돌려 주겠다”고 제안하며 보증금을 사기 치는 수법이 많이 발생하고 있어 리스 사기 경보까지 발령을 했습니다.

만약 선납금이나 보증금으로 일부 금액을 미리 낸 경우 금융사 리스 계약서에 그 금액이 기재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금융사는 이면 계약을 하지 않기 때문에 이점은 계약할 때 확실하게 확인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리스승계 사이트

SK엔카, KB차차차, K카 등 중고차 전문 업체와 네이버카페 리스승계 전문 사이트, 이어카, 다이어트카, 승계나라, 현대캐피탈 인증중고차 등 다양한 사이트를 이용해서 다양한 매물을 검색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중고차 시장이 점점 더 커지고 있고 사기도 계속 증가하고 있어서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오늘 중고차 리스 승계에 대한 장점과 단점, 그리고 사기 수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오늘 알아본 내용이 전부가 아니기 때문에 더욱 신중하게 거래를 해야 합니다.

중고차 리스는 처음에 큰돈이 들어가지 않고 차량을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직접 알아보고 신경을 써야 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중고차 리스에 관심이 있다면 약간의 돈을 지불하고 전문가에게 의뢰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마지막으로 중고차 리스 승계를 받을 때 승계 받을 차량의 보증금, 잔존가치, 계약만료 후 추가 비용, 상환스케줄표 등 계약 내용을 정확하게 확인하고 또한 승계 받을 리스 차량의 중고차 시세가 어느 정도인지 알아보고 결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