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개인거래 명의 이전 시 주의 사항 필요한 서류 방법 이전 비용

요즘 출시되는 신차들은 너무 가격이 비싸게 출시되고 있어서 중고차를 알아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중고차를 구입할 때 중고차 사기를 당하는 경우도 많은데 오늘은 지인 등 개인 거래로 중고차를 구입하는 방법과 필요한 서류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제네시스 gv80 회색 모델로 개인간 중고차 거래시 주의 사항과 필요한 서류 방법 등을 알아 봅니다.


1, 중고차 개인거래 시 확인사항

구입하고자 하는 중고차 가격이 중고차 시장에서 얼마 정도에 거래가 되고 있는지 각종 중고차 사이트에서 확인해 봅니다.

차량등록사업소에 판매자와 함께 방문 할 때 자동차 보험에 미리 가입해야 합니다. 이때 신분증과 함께 아무 도장이나 가지고 방문해도 좋습니다.

카히스토리나 자동차 365 등을 통해서 구입하고자 하는 중고차 보험이력 조회 서비스를 통해서 그동안 보험 처리한 이력을 확인 해 봅니다.

근처 정비소에 방문해 점검 비용을 지불하고 자동차 점검을 받습니다. 직접 점검을 해야 하는 경우 타이어, 브레이크 오일, 엔진오일, 미션오일 등 수리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소모품 상태를 확인해 봅니다. 하지만 전문가가 점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 중고차 명의이전 방법

(1) 직접 방문

차량등록사업소나 구청, 시청 등을 방문해서 신청하는 방법으로 매수인, 매도인이 모두 직접 갈 필요 없이 필요한 서류를 가지고 방문 합니다.

▶ 자동차 이전 절차

①준비한 서류를 가지고 지역 차량등록사업소, 차량등록민원실, 차량등록과 방문합니다.

②이전등록신청서 작성합니다.

③담당 직원에게 서류 접수합니다.

만약 구입한 중고차의 차량번호를 바꾸고 싶은 경우 이때 말해야 합니다.

(60일 이내에 차량번호 변경 가능)

④담당 직원은 차량에 대한 압류, 저당, 자동차세 미납 등에 대해서 검토 하게 됩니다.

⑤담당 직원의 확인이 끝나면 인지대, 취득세, 지역개발권 납부합니다.

⑥담당 직원에게 차량 명의 이전 합니다.

⑦수수료 납부하고 이전 완료된 등록증 발급 받으면 완료입니다.

▶ 온라인 방법

: 매수인, 매도인 모두 공인인증서를 이용해서 “자동차 대국민포털”에서 이전할 수 있습니다.

①자동차 대국민포털 접속 합니다. (매도, 매수자 공인인증서 필요)

②자동차양도 증명서 작성합니다.

③매수인은 이전등록신청 페이지에서 이전등록 작성합니다.

④매도인은 전산 양도 증명 작성합니다.


3, 중고차 명의이전에 필요한 서류 확인 하기

▶매수인이 준비 서류

신분증

자동차등록증 원본

보험 가입 증명서

인감도장

인감증명서 1부,

양도 증명서

차량 매도인과 함께 방문하지 못하는 경우는 매도인 차량 매도용 인감증명서와 인감도장이 필요 합니다.

구입 중고차가 2.5톤 이상인 화물차나 특수 목적으로 사용할 자동차는 차고지 사용 신고필증이 있어야 하고 법인으로 이전하는 경우는 등기부등본과 사업자등록증 사본 있어야 합니다.

▶매도인 준비 서류

신분증

자동차등록증 원본

인감도장

양도증명서

자동차 매도용 인감증명서

자동차세 완납 증명서(민원 24, 구청, 주민 센터에서 발급)

▶ 대리인이 신청할 때 필요한 서류

대리인 신분증

수임자 인감 날인 된 위임장

대리인 자필 서명 위임장

자동차 등록증 원본

증여 받은 사람의 인감 날인 된 자동차 증여 증명서

자동차 증여자 신분증 사본

4, 중고차 명의 이전 비용

승용차 – 매매 금액의 7%

화물차, 승합차 – 매매 금액의 5%

영업용 – 매매 금액의 4%

5, 중고차 구입 시 주의 사항 확인방법은 아래 있어요

①중고차를 거래하기 전에 차에 대한 압류, 저당, 영치, 운행정지처분 등이 있는 중고차인지 “자동차 등록원부(정부 24: 차량 소유주 이름, 차량번호)”를 꼭 조회해서 확인해야 합니다.

자동차등록사업소에 이전등록하기 위해서 매도자, 매수자가 함께 방문해서 진행하게 되면 그 자리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는데 만약 벌금이나 과태료, 세금 미납이 있으면 이전을 할 수 없습니다.

간혹 차량 압류의 경우 차량 원부 조회를 통해서 압류가 있다는 것을 알고 처리 후에 구매를 한 경우에도 며칠 후 다시 압류가 붙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확실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제대로 확인을 하지 않고 자동차 소유 이전을 마친 경우 모든 압류 저당이 새 소유주에게 넘어오기 때문에 꼭 확인 후 거래를 해야 합니다.

②자동차 등록 전에 양수자를 피보험자로 해서 책임보험 가입을 먼저 해야 합니다.

차량양도증명서를 작성할 때 매수인의 보험 가입 유무에 대해서 제출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전 후 차량을 운전하기 위해서 필수로 필요합니다.

③지방세완납증명서와 보험가입증명서를 가지고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고차 거래는 큰돈이 들어가기 때문에 다양한 사고가 끊이지 않고 발생하고 있습니다. 중고차 등록을 하는 경우 꼭 매도인과 함께 자동차등록사업소를 방문해서 함께 모든 과정을 처리하는 것을 적극 추천합니다.


6, 중고차 개인거래 시 보호법

중고차를 개인 간 거래할 때에는 자동차 성능점검부가 필요하지 않아 불안할 수 있지만 “자동차 관리법”에 의해서 매도자가 허위로 고지한 차량의 주행거리, 성능점검결과, 특수 이력사실 등에 대해 30일 이내 매매 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만약 30일 이내 계약 해지 되는 경우, 해당 차량은 매도자에게 반환되고 매매금액은 매수자에게 반환해야 합니다. 하지만 문제가 원활하게 해결 되지 않는 경우 공정거래위원회가 고시한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따라서 계약금의 2배를 보상하고 매매금액 환급, 손해배상 등의 법적 제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중고차 개인 간 거래는 중고 매장 딜러 비용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지인이나 가족 등 가까운 사이에 거래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개인이 직접 차량등록사업소나 인터넷 자동차 대국민포털에서 어렵지 않게 이전할 수 있기 때문에 필요한 서류만 잘 준비하면 어려움 없이 중고차 이전을 할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