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비올 때 올바른 충전 방법과 침수 시 주의 사항

요즘처럼 전국에 많은 비가 내릴 때 집중호우로 침수차량이 많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에서 일반 차보다 전기차의 경우 더욱 안전에 더욱 유의해야 합니다. 오늘은 비가 내릴 때 올바른 충전 방법과 침수 시 주의 사항을 알아봅니다.

전기차 EV6 비올 때 충전 방법과 침수 시 주의사항 알아보기


▶비 올 때 전기차 충전

①충전할 때 젓은 손으로 충전커넥터 및 충전풀러그 사용 금지 한다.

②충전 장치에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한다.

③천둥, 번개가 심하게 칠 때 충전기를 사용하지 않는다.

④충전기 커넥터를 하늘 방향으로 향하지 않게 한다.

⑤될 수 있으면 실내 전기 충전 시설을 이용한다.

⑥방수 기능이 적용된 충전기를 사용한다.

⑦충전케이블 연결 시 물 또는 눈 위에서 하지 않는다.

⑧국가표준 인증 충전기와 어댑터를 사용하고 커넥터 연결 상태를 꼭 확인한다.

⑨휴대용 충전기를 이용할 경우 멀티탭이나 연장선을 사용하지 않는다.

⑩충전 케이블 피복 손상 및 커넥터 파손 등 안정상태를 주기적으로 점검한다.

▶전기차 침수된 경우

전기차가 침수되는 경우 고전압배터리는 차체로부터 절연되어 있어 차량을 접촉해도 감전되지 않지만 안전을 위해서 빠르게 시동을 끄고 차량에서 대피해야 합니다.

또한 침수된 전기차의 배수 후 안전을 위해서 전기차의 고전압 케이블(주황색)과 커넥터, 고전원 배터리를 직접 접촉하지 말아야 합니다.

▶세차 시 주의 사항

①전기차 세차할 때 도어, 창문 창전 포터 커버 등을 제대로 닫았는지 확인한다.

②전기모터, 엔진룸, 충전 접속 부위, 고전압 배터리 주위에 고합수로 장시간 세차를 하지 않는다

③충전기를 꽂아둔 상태에서 세차를 하지 않는다.

④휠 하우스 안쪽에 고압수를 많이 뿌리지 않는다. (쇼바나 펜더 모서리 틈에 물이 고여 부식 될 위험이 있습니다.)

⑤겨울철 하부세차를 해주는 것이 좋다. (겨울철 도로에 염화칼슘이 뿌려져 있기 때문에 차량 하부에 염화칼슘 성분이 묻어 있는 경우 배터리 커버를 부식시켜 손상될 수 있습니다.)

⑥하부세차 시 하부세타 버튼 기능을 이용하고 고압수로 직접 하부 세차를 하는 것은 피한다.

※ 전기차 하부 세차 해도 될까요?

과연 전기차 하부 세차를 해도 괜찮을까 걱정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결론부터 말하면 하부세차를 해도 아무 문제 없습니다. 단 주의해야 하는 부분은 있지만 하부세차 버튼을 눌렀을 때 하부에서 올라오는 고압수 압력은 전기차 배터리 팩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전기차 배터리는 차량 하부에 있는데 언더코팅과 방수팩으로 방수처리가 완벽하게 되어 있어 하부세차를 해도 문제없습니다. 단, 충격으로 인해서 배터리 팩 코팅 등 방수처리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차량하부에 큰 충격이 발생한 경우 꼭 안전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자동세차장 이용 괜찮을까요?

전기차는 고전압 배터리가 탑재 되어 있어서 고압으로 쏘는 세차 기계가 위험하다는 오해가 있습니다. 전기차 배터리는 다양한 침수 테스트를 하기 때문에 세차로 배터리에 물이 들어가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전기차는 4단계 감전 예방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일반 차량과 똑같이 자동세차 기계를 이용해서 안심하게 세차를 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 배터리 성능 유지 관리법

① 충전계 게이지 30~90% 수준을 유지하고 “L” 이하로 내려가지 않게 한다.

②1달에 1번 완속 충전기로 충전한다.

③차에 큰 충격이 발생한 경우 서비스센터에서 꼭 점검을 받는다.

④전기차의 주황색 케이블은 300V 이상의 전기가 흐르기 때문에 접촉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⑤오랜 시간 전기차 운행을 하지 않을 경우 12V 배터리를 차단하고 3개월에 1번 이상 충전한다.

▶전기차 주행거리 늘리는 방법

①과도한 냉, 난방을 줄이고 적정 실내온도를 유지한다.

②가급적 급가속, 급제동을 줄인다.

③에코모드로 운전하고 제동 시 에너지를 배터리에 저장하는 회생제동 기능을 이용한다.

④실내 온도 조절을 위해서 충전 중 예약 공조를 활용한다.

⑤겨울철 히터를 사용하는 것보다 열선을 이용한다.

전기차 충전하는 모습으로 비올 때 충전 주의사항 알아보기


▶전기차 충전 종류

휴대용 충전 : 12시간 정도 소요

급속 충전 : 약 40분 소요 (80%까지 충전)

완속 충전 : 약 5시간 소요 ( 100%까지 충전)

▶전기차 관리 방법

①충전이 많이 될수록 충전 속도가 급감하기 때문에 80% 정도 충전을 하고 다음 충전소로 이동하는 것이 시간을 줄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②급속 충전하는 것보다 주행이 끝나면 완속 충전을 하는 것이 오랫동안 배터리 성능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③여행을 할 때 “무공해차 통합 누리집” 또는 “전기차 충전소 검색 어플”에서 미리 충전소 정보를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④겨울철 배터리 성능이 떨어져 주행거리가 줄고 충전 효율도 감소하기 때문에 실내 또는 지하주차장에 주차하고 히터보다 열선 시트와 열선 핸들을 사용하면 전력 소모를 줄여 주행거리를 늘릴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비올 때 전기차 충전 요령과 세차 시 주의 사항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전기차는 배터리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완벽하게 차단해서 출시해 사고 위험이 거의 없지만 그래도 폭우 등 비가 많이 내릴 때는 가급적 충전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