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타이어 제조일자 확인 방법과 교체 시기 셀프 확인 방법


자동차는 우리 생활에 꼭 필요하지만 잘못 관리를 하면 생명과 직결되기 때문에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유심히 관찰을 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오늘은 그중에서 타이어 교체 시기와 셀프 확인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타이어 제조일자 확인 방법과 교체 시기 확인 방법


가끔 자신이 타고 다니는 자동차 타이어 상태가 어떤지 모르고 운행하다 큰 사고로 이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고소도로 고속주행에서는 너무나 위험하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타이어 셀프 확인 법을 숙지해 보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자동차 타이어 교체 시기

주행거리 기준 : 5만 km

제조일자 기준 : 4년 ~ 6년

자동차 전문가들이 말하는 타이어 교체주기 기준은 신차를 구입했을 때나 주행을 하다 타이어를 새것으로 교체 하고 나서 주행거리 50,000km, 제조일자 4년~6년 정도라고 말합니다.

주행거리가 5만 km 이하지만 제조일자가 6년 이상이 된 경우에는 주행거리가 아직 남아 있어 교체를 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타이어 마모 상태뿐 아니라 고무 상태로 중요하기 때문에 최소한 5~6년 안에는 교체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반대로 1년 주행거리가 50,000km가 넘은 경우 제조일자가 별로 오래되지 않았어도 타이어 교체를 해야 합니다.

하지만 개인의 운전 스타일에 따라서 약간의 차이가 있어 자동차 셀프 확인 법을 확실하게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타이어 제조일자 확인 방법

타이어 전문점이나 카센터에서 타이어를 교체할 때 직접 타이어가 언제 만들어졌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러지 않겠지만 제조 일자가 조금 오래된 새 타이어로 교체 하는 곳이 있기 때문에 확실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타이어에 있는 4자리 숫자 확인해야 합니다. 타이어 옆에 DOT 표기 맨 뒤에 붙은 4자리 숫자를 보면 제조일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DOT에는 다양한 기호와 번호가 적혀 있는데 그중에서 휠 쪽에 있는 4자리 숫자를 확인하면 되는 되는데 4자리 숫자 중 앞에 두 자리는 생산된 주를 확인할 수 있고 뒤에 두 자리 숫자는 연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 숫자가 2023인 경우

4자리 숫자가 2023이라고 표시 되어 있으면 앞 두 자리 20은 20주차에 그러니까 5월( 1개월 4주 기준), 뒤에 23은 23년 도에 만들어졌다는 것을 말합니다. 2023이라는 숫자는 타이어가 2023년 5월 쯤 생산된 타이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카센터 등에서 타이어 교체를 할 때 정확하게 꼭 확인해 보는 것이 필요한데 가급적 최근에 생산된 타이어인지 확인하고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 교체시기 셀프 확인 방법

(1) 타이어에는 트레드라는 부분이 있습니다. 트레드는 타이어 마모를 알 수 있게 “삼각형” 모양 있어 삼각형 모양을 따라 타이어 안쪽을 보게 되면 볼록 튀어나온 부분이 있는데 이곳이 마모 한계점입니다. 트레드 면과 마모 한계점이 평평하게 되어 있으면 타이어 교체를 해야 합니다.

타이어 노랗게 된 부분 트레드 위치로 마모를 확인 할 수 있는 부분


※ 트레드 마모 한계점 확인

일반 타이어 경우 트레드 깊이가 3mm가 되면 교체하고 스노우 타이어 경우는 트레드 깊이가 4mm에 되었을 때 교체를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만약 트레드가 닳았지만 교체를 하지 않게 되면 빗길이나 눈길에서 미끄러지는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요즘처럼 비가 많이 오는 시기에 타이어가 마모되면 수막현상으로 비에 젓은 도로를 달릴 때 타이어 홈 사이로 물이 빠져나기지 못해 수막현상이 생겨 제동 거리가 더욱 늘어나 위험하게 됩니다.

100원짜리 동전으로 타어이 마모 확인 하는 방법


※ 100원짜리 동전으로 확인 하는 방법

타이어 마모를 확인할 때 100원짜리 동전을 이용하는 방법도 많이 사용하데 100원짜리 동전을 거꾸로 들고 이순신 장군 갓이 거꾸로 가게 해서 테스트하면 됩니다.

(2) 이순신 장군이 쓰고 있는 갓이 많이 보일수록 위험한 상황으로 가장 좋은 것은 가장 위쪽의 갓 부분이 안 보이는 것이고 갓이 대부분 보이게 되면 타이어 교체를 빨리 해야 합니다.

(4) 자동차의 얼라이먼트가 좋지 않아 편마모가 발생하는 경우는 타이어 수명이 더 짧아질 수 있으니 차량에 편마모가 나타나는지 확힌 하고 차량 얼라이먼트를 먼저 잡아 줘야 합니다.

(3) 타이어 옆면을 보았을 때 땅이 갈라진 것처럼 갈라지는 부분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5) 타이어에 철심이 보이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인터넷으로 타이어 가격을 비교해 볼 수 있는데 지인을 통해서 교체하는 것이 아니라 일반 타이어 전문점에서 구입하게 되면 최대 40% 이상까지 가격차이가 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만약 타이어를 교체해야 하는 경우 근처 타이어 판매점에 미리 전화를 해보고 인터넷 가격과 비교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 크기 확인 방법

255/65/R/16/90H

255: 단면폭으로 타이어가 지면에 닿는 폭

65 : 타이어가 지면에 닿는 단면 너비에 대한 옆면 폭 비율(타이어 두께-숫자가 높을수록 두꺼워짐)

R : 포장 도로용

16 : 휠 외경 사이즈

H : 시속 한계 속도

참고로 H는 시속 210km/ Q는 시속 160km/ R은 170km/ V는 240km/ W는 270km/ Y는 300km

타이어 오래 사용하는 방법

가장 좋은 방법은 여름, 겨울 등 계절이 바뀔 때 한 번씩 점검을 받는 것입니다.

자동차가 전륜구동인지 또는 후륜 구동인지에 따라 타이어 교체하는 방식이 다른데 전륜구동은 앞바퀴 타이어는 같은 방향 뒷바퀴와 교체를 하고 뒷바퀴를 서로 다른 방향으로 앞바퀴로 위치교환을 해줍니다.

후륜구동은 앞바퀴 타이어를 서로 다른 방향으로 뒷바퀴로 교체하고 뒷바퀴는 같은 방향 앞바퀴로 교환해 줍니다.

인터넷 구입한 타이어 교체하는 방법

가장 저렴하게 타이어를 교체하는 방법 중에 한 가지가 바로 인터넷에서 타이어를 구입해 “공임 나라(https://www.gongim.com/)”를 통해서 교체하는 것입니다.

“공임나라”에서는 전국 가맹점과 공임 가격 등을 알 수 있는데 이곳에서는 공임비만 주고 교체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공임 나라”에서는 인터넷으로 예약까지 가능하고 전화로 정확한 가격까지 문의할 수 있습니다. 조금 아쉬운 점은 아직 우리 주변에서 공임나라에 가입한 가맹점을 쉽게 볼 수 없다는 것입니다.

주변에 공임나라가 없다면 주변에 있는 카센터에 인터넷에서 구매한 타이어를 공임비만 받고 교체가 가능한지 확인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최근에는 “공임나라” 가맹점이 아니더라도 공임비만 받고 다양한 서비스를 하는 카센터가 많이 생겼습니다.

그리고 인터넷으로 구입한 타이어는 카센터 주소로 바로 택배로 배송하면 더욱 편안하게 타이어 교체를 할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