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검하수 쌍꺼풀 수술 의료보험 적용 가능한 경우

휴가나 방학에 외모에 변화를 주는 경우가 많은데 이제는 성형 수술이라고 할 수 없을 정도로 누구나 하는 쌍꺼풀 수술, 과연 미용을 위해서 하는 쌍꺼풀 수술 과연 의료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경우가 있는지 알아봅니다.

여성 쌀꺼풀 있는 눈으로 수술 받게 되면 의료보험을 적용 받을 수 있느 경우를 알아 봄


특히 방학이 되면 쌍꺼풀 수술을 하기 위해서 병원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 성형외과 수술 스케줄이 꽉 차있을 정도입니다.

쌍꺼풀 수술은 아제 누구나 하는 수술이기 때문에 예전에 비해서 수술비용이 크게 떨어졌지만 그래도 아직 적지 않은 수술비용을 내야 하기 때문에 조금은 부담스러운 가격일 수 있습니다.

보통 쌍꺼풀 수술의 경우 미용을 위해서 하는 경우 성형수술이기 때문에 비급여로 수술비를 내야하지만 미용 목적이 아니라 치료 목적인 경우에는 건강보험 적용이 되기 때문에 본인이 내야하는 쌍꺼풀 수술비용을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쌍꺼풀 수술을 할 때 보험을 적용 받을 수 있는 경우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쌍꺼풀수술 보험 적용 되는 경우

①점점 나이가 들면서 눈꺼풀 피부가 쳐져 동공을 가리게 되는데 이때 시각적으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②안검하수가 있는 경우

※ 안검하수

눈을 뜰 때 눈꺼풀을 들어 올려주는 상안 거근이 기능을 떨어지면서 힘이 약해져 눈을 제대로 뜨지 못하고 눈꺼풀이 처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 안검하수 진단

동공에서 윗눈꺼풀 사이의 거리가 4mm 정도가 정상범위인데 2mm 이하인 경우 안검하수로 진단을 하고 있습니다.

안검거증(근육) 또는 신경에 문제가 있어 나타나는 안검하수증은 치료 목적으로 하는 수술이기 때문에 보험 적용이 됩니다.

③노인에게 생기는 퇴행성 안검하수 또는 안검하수 피부이완증은 시야장애가 나타나 일상생활을 하는데 문제를 초래하는 경우 보험적용이 됩니다.

안검하수 수술은 미용적인 아니라 치료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보험 적용되고 수술로 실손 의료비와 수술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생명보험사의 약관에 1중 수술로 규정되어 있어 1종 수술비를 보장 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으로 보장 받기 위해서는 미용목적이 아니라 일상생활을 하는데 불편하고 시력 개선을 목적으로 수술을 해야 한다는 의사 수술확인서 또는 소견서가 있다면 보험금 청구가 가능합니다.

④안검내반으로 속눈썹이 동공을 찔러 생활하기 불편한 경우

※ 안검내반

안검내반을 치료하지 않을 경우 난시의 원인이 되고 어린이의경우는 약시, 성인은 눈이 금방 피로해지고 눈꼽이 많이 생기고 시력이 떨어지면서 빛을 볼 때 상당히 예민해지게 됩니다. 이런 경우는 미용목적도 좋지만 눈 건강을 위해서 반드시 수술을 해야 합니다.

⑤눈꺼풀 처짐으로 시야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⑥눈꺼풀 피부나 안검연이 동공을 가리는 경우.

▶쌍꺼풀 수술 후 치유 과정

▣수술당일

생각했던 것보다 쌍꺼풀 수술 부위가 크고 깊게 보이고 눈에 이물감이 느껴지거나 덜 떠질 수 있습니다.

▣수술 후 1일

부기가 가장 심한 날로 수술 당일보다 수술 부위가 더 크고 어색해 보입니다. 멍도 붉게 퍼지기 시작하고 절개 부위에 딱지가 생기게 됩니다.

▣수술 후 5일~7일

대부분을 실을 제거하는데 실을 뺀 부위가 붉게 도드라질 수 있고 멍과 부시가 조금씩 가라앉기 시작합니다.

▣수술 후 2~3주

멍은 거의 사라지고 부기는 아직 조금 남아 있습니다. 이때부터는 눈화장을 조금씩 할 수 있지만 절개 부위에 아직 붉은 기운이 남아 있습니다.

▣수술 후 1~2개월

부기는 거의 없어지고 수술 라인도 자연스럽게 자리를 잡습니다. 하지만 개인에 따라 수술 부위가 자연스러워지기 까지 시간이 더 필요할 수 있습니다.


▶쌍꺼풀 수술 후 장점

①처진 눈꺼풀로 생긴 이마주름이 개선되면서 자연스럽게 동안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② 눈꺼풀이 처지면서 생긴 이마 주름의 경우 수술을 하고 나서 더 이상 이마 주름을 사용하지 않게 되면서 얼굴에 주름이 개선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③ 눈꺼풀이 처지는 원인이 되는 상안검거근을 당져서 수술을 하기 때문에 더 이상 눈이 처지는 현상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쌍꺼풀 수술 시간

쌍꺼풀 수술 기술이 발달해 보통 30분~1시간 정도의 짧은 시간 수술이 진행됩니다. 그리고 수술 부위만 부분마취로 수술을 할 수 있어서 전신마취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수술을 하고 나서 바로 당일 퇴원해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주지 않고 부작용도 많이 줄어 수술을 하고 나서 보통 5~7일 정도면 실밥을 제거하게 됩니다.

▶쌍꺼풀 수술 후 주의사항

수술 후 눈에 붓기와 멍이 생길 수 있는데 붓기는 보통 1주일 정도면 가라앉고 멍은 2주 정도면 많이 사라지는데 쌍꺼풀 수술이 자연스러워지는 기간은 보통 약 3~6개월 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①냉찜질과 온찜질

수술 후 3일 동안 냉찜질, 4일째부터 온찜질을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온찜질을 하게 되면 혈액순환을 좋게 해서 멍을 조금 더 빠르게 가라앉게 해 주고

냉찜질은 부드러운 마른 수건으로 감싸 덮어주고 하루 3~5번 정도 5분~10분 정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단, 온찜질의 경우 결막부종이 있는 경우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멍이 실할 경우 멍에 좋은 연고나 크림 같은 제품도 함께 발라주는 것도 좋습니다.

②세수 하는 시기

보통 세수는 실밥을 뽑고 다음 날부터 가능한데 상처가 다 나은 것이 아니기 때문에 부드럽게 하고 화장은 일주일이 지난 뒤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③술, 담배, 사우나, 심한운동 삼기

술과 담배, 심한 운동, 사우나 등은 보통 1달 이상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가끔 이를 지키지 않아서 수술 부위에 염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④잠자는 자세

잠을 잘 때 엎드려 자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될 수 있으면 2주 정도는 심장보다 높게 해서 자는 것이 좋습니다.

⑤눈에 자극주기 말기

한 달 이상 절대 눈을 비비거나 눈썹을 때거나 문지르는 것을 금지해야 합니다. 눈을 자극이 가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끔 살이 울퉁불퉁하게 올라오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는데 보통은 3~4개월 정도면 저절로 없어지고 6개월 ~1년 정도면 자연스러워지게 됩니다. 단, 흉터가 심한 경우는 수술 후 2~4주 안에 흉터 관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쌍꺼풀 수술, 예전에 비해서 적은 비용으로 할 수 있지만 병원에 따라서 최소 60만 원~ 120 만원, 강남 있는 조금 유명 하다는 성형외과는 훨씬 더 비싼 가격이기 때문에 조금은 부담스럽습니다. 쌍거풀 수술을 하기 위해서는 보통 3군데 이상 성형외과를 찾아 전문의와 직접 상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쌍꺼풀 수술이 의료보험에 적용이 되는 경우를 알아보았습니다. 보험 적용이 되면 적은 금액으로 수술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이 쌍꺼풀 수술이 의료보험 적용 대상이 되는지 알아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