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주차장 뺑소니(물피도주) 인터넷 신고 방법과 벌칙금 벌점

자동차 운전을 하는 사람들이 가장 속상해 하는 것이 바로 문콕이나 차량에 생긴 스크래치입니다. 특히 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나서 누군가 내 차에 사고를 내고 달아나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을 물피도주라고 합니다.

넓은 아파트 주차장에 여러 차들이 주차된 모습


물피도주란?

물피도주는 “교통사고 후 미조치”라고도 하며 주차 또는 정차된 차량을 파손하고 사후 조치를 하지 않는 것을 말하는데 2017년 6월부터 도로교통법 개정으로 물피도주 사고 운전자를 처벌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처벌 수위가 높지 않아 사고를 낸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냥 조치를 취하지 않고 달아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차장 물피도주 범칙금 및 벌점

승합차 : 13만 원

승용차 : 12만 원

이륜차 : 8만 원

벌점 : 15점

도로교통법 제 156조 10호에 의해 20만 원 이하의 벌금이나 구류 또는 과료에 처할 수 있습니다.

최근 주차장 주차 선은 그대로인데 차량 크기가 점점 커지고 있소 주차 공간에 좁아졌습니다. 주차 공간이 좁아 2중 주차 차량도 많고 주차를 하지 말아야 할 공간에 주차해 주차장 사고가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물피도주 확인 시 대처 방법 알아보기

▶ 파손 부위가 얼마나 되는지 정확히 확인한다.

핸드폰을 이용해서 사진이나 동영상으로 차량 파손 부위와 전체적인 차량 상태, 내 차가 주차 되어 있는 위치와 주변 현장까지 다양한 각도에서 찍은 사진을 찍어 증거를 만들어야 합니다. 이때 자신의 차 주변에 있는 주차 차량 번호도 함께 찍어 놓으면 나중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블랙박스 영상 확인 (내 차량, 다른 차량의 블랙박스, 주차장 CCTV)

내 차에 있는 블랙박스 메모리카드를 꺼내서 영상을 확인해서 증거를 찾아보고 만약 증거가 될 만한 영상이 없다면 주변 차량의 차주에게 동의를 얻어 블랙박스 영상을 확인해 봅니다.

만약 이렇게 해서도 증거를 찾지 못한 경우는 경찰에 신고를 하고 경찰의 도움을 받으면 주차장뿐 아니라 주변 다른 CCTV, 다른 차량 블랙박스 영상까지 볼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영상 기록 증거를 찾을 수 있습니다.

보통 주차장 CCTV는 개인정보보호라는 명목으로 일반인들에게는 보여주지 못하게 되어있지만 경찰과 함께 방문해 사건 협조를 요청하면 볼 수 있습니다.

▶ 경찰에 신고하기

가해 차량의 물피도주 증거를 찾았다면 112로 신고하고 증거자료를 가지고 관할 경찰서에 직접 방문해 신고 접수를 합니다.

물피도주의 가장 확실한 방법은 가해 차량번호가 있으면 가장 빠르게 사건 처리를 할 수 있지만 인적 사고가 없는 사건이라 경찰도 수사를 조금 느리게 하거나 다른 사건으로 인해서 신경 쓰지 않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인터넷으로 신고하는 방법

직경찰서로 직접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으로 신고하는 방법도 있는데 인터넷 신고를 하기 이해서는 “국민신문고”에서 접수를 통해 신고하면 됩니다.

“국민신문고” 검색

공인인증서 또는 휴대폰 로그인

민원신청

일반민원

신청서 작성

민원 구분(교통법규 위반차량 신고)

교통법규 위반차량 정보(필수)

나의 민원 공개(필수) – 아니요

물피도주 신고

물피도주 내용을 될 수 있으면 자세하게 적는 것이 좋은데 민원 파일 첨부를 꼭 해야 합니다. 만약 첨부파일이 없는 경우 증거 불충분으로 신고가 보류될 가능성이 상당히 크기 때문에 꼭 첨부파일을 넣어야 합니다.

물피도주 예외 사항 알아보기

① 주차장에 이중주차 한 경우(이중주차 하면 않되는 곳)

② 주차선이 아닌 다른 곳에 주차를 한 경우

③ 불법 주정차 구역에 주차한 경우

위에 여러 가지 사항처럼 만약 내가 주차 한 곳이 주차 장소가 아니거나 주차선을 넘어서 제대로 주차를 하지 않은 경우 오히려 과실 비율이 더 높게 나오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점은 미리 알아보고 경찰에 신고를 해야 합니다.

물피도주 보상받는 방법

가해 차량번호판가 확인된 경우는 차량 번호를 조회 한 뒤 차량 소유자를 경찰서로 출석하게 해서 가해 차량 소유주와 보험처리 등을 합의하면 됩니다.

차량의 피해가 크면 보험처리를 하는 것이 좋고 문콕 등 경미한 경우에는 협의를 해서 현금으로 처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피도주 가해 차량을 잡지 못한 경우

차량 블랙박스, 주차장 CCTV 등으로도 가해자 차량을 찾지 못한 경우는 다름과 같이 처리를 하면 됩니다.

주차장 출구에 차단기가 설치된 주차장인 경우 “주차장법 17조, 19조”에 의거해 처리합니다.

※ 차단기가 설치된 주차장 : 공영주차장, 유료주차장, 마트주차장, 아파트 주차장 등

주차 관리인이 사고에 관해 입증을 하고 물피도주 차량을 잡지 못한 경우라면 주차 관리 업체에서 100% 보상을 해야 합니다. 만약 아파트 주차장이라면 관리사무소에서 차량 수리비 전액을 보상해야 합니다.

주차장법 17조, 19조 내용 중

노외주차장 관리자는 주차장에 주차하는 자동차의 보관에 관해 선량한 관리자의 주의 의무를 게을리 하지 아니하였음을 증명한 경우를 제외하고 자동차 멸실, 훼손으로 인한 손해배상 책임을 면하지 못함.

주차장법 19조 3항 내용 중

주차장에서 발생한 멸실 훼손이라면 관리자 측에서 손해배상 책임이 있고 이를 면하려면 선관의무 위반이 없다는 점에 대해 관리자 측에서 입증하여야 함.

지하 주차장이나 아파트 주차장 등에서 내 차를 누군가 사고를 내고 도주한 물피도주를 당하게 되면 화가 나겠지만 만약 내가 주차한 곳이 주, 정차 위반지역이거나 주차라인을 벗어났거나 이중주차를 한 경우 자칫 하면 오히려 내가 더 큰 손해를 볼 수 있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물피도주가 발생했더라도 내가 주차장에서 교통법 위반 사항이 없는지 미리 체크해 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내가 주차된 차량에 사고를 가했을 경우 명함이나 연락처 등을 남겨 확실하게 보상 처리를 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줘야 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