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의 민족(배민) 아르바이트(알바) 배달 라이더 시간제보험 가입방법 및 보험료

직장인들 중 아르바이트를 찾고 있는 사람들이 많은데 최근 많은 사람들이 배달의 민족 라이더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배민 라이더로 알바를 하기 위해서는 개인이 직접 운송용 보험에 가입을 해야 합니다.

배민 알바 오토바이 시간제보험 가입 방법 및 보험료

오늘은 배민커넥트에서 선보이고 있는 시간제보험과 일정액제 보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오토바이 보험은 가정용, 유상운송보험, 비유상운송보험 이렇게 3가지로 나누는데 출퇴근 등 일상생활에 사용할 때는 “일반 보험”으로 가입하지만 배달의 민족 등 음식 배달이나 퀵 서비스하기 위해서는 유상운송 보험에 가입해야 합니다.


1, 배달의 민족 시간제보험

배민 알바를 하는 라이더들이 많이 가입하는 것이 바로 시간제보험으로 이륜차, 사륜차를 이용해서 배달하는 라이더들을 위해서 배달시간을 분 단위로 실제 배달한 시간만 보험료를 내는 보험으로 전업 라이더보다 아르바이트 라이더에게 알맞습니다.

※시간제보험 보험료 납부 시간 기준: 배차 수락 → 배달 완료까지 시간

배민 라이더로 알바를 하는데 1년 만기 유상운송보험은 보험료가 너무 비싸기 때문에 배민커넥트에서는 보험사와 협업해 라이더에게 시간제 보험이나 일정액제 보험을 가입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보험 가입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특히 시간제보험은 배달한 시간만 보험료를 납부하는 보험으로 시간기준은 배차 수락부터 배달 완료까지 계산하고 중간에 배달을 하지 않고 있는 시간은 제외하기 때문에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유상운송보험은 이륜차 또는 사륜차를 이용해서 배달을 하기 위해서는 꼭 가입을 해야 합니다.


2, 배민 라이더 시간제보험 가입할 수 있는 보험사

배민커넥트 시간제 보험 가입은 반드시 본인 명의로 가입해야 하고 또한 오토바이도 자신의 명의로 되어 있어야 합니다.

▶ 배민 커넥트 시간제 보험 : DB손해보험, KB손해보험, 현대해상 중 선택 가입

▶ 쿠팡이츠 : 롯데손해보험

KB손해보험과 DB손해보험은 시간제보험 가입 할 수 있는 보험사이고 현대해상은 일정액제 보험을 가입할 수 있는 보험사입니다.


3, 배민 라이더 시간제보험(KB손해보험 VS DB손해보험) 보험료 비교

시간을 분 단위로 보험료를 책정하는 보험으로 배차 확정부터 배달 완료시간까지 적용하고 배달을 하지 않은 시간에는 보험료가 발생하지 않아 라이더들이 불필요한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보험사1분 당 보험료1시간 보험료
KB손해보험16.65원999원
DB손해보험16.7원1,002원

배달의 민족 라이더로 알바를 하려면 배민커넥트 시간제 보험으로 KB손해보험이나 DB손해보험 중 하나를 가입해야 합니다. KB손해보험의 경우 1시간 당 999원, DB손해보험은 1,002원입니다.

하루에 4시간 정도 한 달(30일) 일을 한다면 약 12만 원 정도 보험료가 발생하지만 유상운송보험에 가입하게 되면 몇 백만 원 ~ 1,000만 원 이상 보험료를 내야 하기 때문에 배민커넥트 시간제 보험이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가입 나이, 오토바이 CC 별 가정용보험 VS 유상운송보험 보험료>

구분만 24세 미만만 24세 이상만 30세만 40세 이상
가정용/ 유상 운송가정용/ 유상 운송가정용 /유상 운송가정용 /유상 운송
50cc ~ 110cc150 만원/710만 원70 만원/400만 원40 만원/400 만원30 만원/400 만원
125cc280 만원 / 900 만원680 만원/70만 원50 만원/600 만원40 만원/600 만원
250cc300 만원 /1100만 원100 만원/670만 원50 만원/650 만원50 만원/650 만원
300cc 이상400 만원 이상/1800 만원120 만원/1080만 원80 만원/950 원70 만원/950 만원

배민 라이더 배달 알바를 하기 위해서는 유상운송보험을 가입해야 하지만 위에서 보는 것처럼 시간제 보험료와 엄청난 차이가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배민커넥트에서는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시간제보험을 출시했습니다.

(보험료는 정확한 금액이 아니라 천원 단위는 삭제했습니다.)


4, 현대해상(시간제 보험 + 일정액제)

하루 5시간 이하로 알바를 하는 경우 1분 당 환산해서 시간제 보험처럼 보험료를 계산하고 하루 5시간 이상 배달을 하게 되면 1일 정해진 보험료만 내고 이용할 수 있는 보험입니다.

▶5시간 이하(1분 당 계산) : 16,43원(종전 보험료 17,66원)

▶5시간 초과(일정액제) : 6,000원(종전 보험료 6,360원)

현대해상 일정액제 보험은 1분 당 환산 비용이 가장 저렴한 보험으로 하루 5시간 이상 알바를 하는 경우 시간제 보험보다 일정액제 보험으로 가입하는 것이 라이더에게 더욱 유리한 조건입니다.


5, 신청 자격 조건

①만 24세 ~ 만 64세까지(KB손해보험은 만 21세~ 만 65세까지 가능함)

②본인 명의의 이륜차

③가정용 또는 비유상보험에 가입

신청 자격 조건이 된다고 해서 모두 신청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보험사 내부 규정에 따라 심사를 하게 됩니다. 만약 음주운전이나 무면허경력, 사고 이력, 교통 법규 위반 내역 등을 심사해서 보험 가입 유무 결과를 2~3일 안에 통보합니다.

배민커넥트에서는 오토바이뿐 아니라 킥보드, 자전거 시간제보험도 가입할 수 있고 산재보험과 고용보험도 가입할 수 있습니다.


6, 배민 라이더 시간제보험 가입 불가

가입 연령에 해당되지 않은 경우

렌터카, 화물차, 법인용 차량인 경우

사고 이력이 많은 경우

음주운전, 무면허 운전 경력이 있는 경우

해당 이륜차가 일반 책임 보험에 가입되어 있지 않은 경우

교통 법규 위반 내역 확인

보험 가입 경력을 확인해 결격 사유가 있는 경우


7, 배달의민족 배민커넥트 시간제보험 가입 방법

: 시간제보험 가입은 카톡 챗봇을 통해서 가입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친구 찾기

돋보기 모양 클릭

배민커넥트 검색

채팅방

첫 화면에 시간제 보험 관련 신청톡(KB시간제보험/ DB시간제보험)

KB시간제보험, DB시간제보험 중에서 원하는 보험사 클릭

가입안내/ 보험료/ 심사기준 등 자세히 보고 심사 신청

심사는 보통 2 ~3일 소요 됨


8. 배민커넥트 가입 시 궁금한 점

배민커넥트는 누구나 지원할 수 있습니다. 단, 오토바이 시간제 보험은 만 24세 이상, 자동차 시간제 보험은 만 21세 이상부터 이용할 수 있습니다.

외국인의 경우는 F-2, F-5, F-6 비자를 가지고 있는 경우만 가입할 수 있고 도보, 자전거, 전기자전거, 킥보드, 오토바이, 자동차 중 라이더가 원하는 수단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단, 영업용 또는 법인명의 자동차, 따릉이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배민 라이더로 첫 배달을 시작하면 산재보험 가입이 되고 배달 중에 발생한 자기 신체 사고에 대해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산재보험료는 일주일 중 하루라도 운행한 경우 주단위로 부과되며 라이더와 회사가 50%씩 부담합니다.

지금까지 배민커텍트에서 배달의 민족 라이더로 알바를 하는 사람이 가입해야 하는 시간제보험과 일정액제보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하루 라이더로 아르바이트를 하는 시간을 5시간 기준으로 시간제보험이 좋은지 일정액제보험이 좋은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루 5시간 이하인 경우는 시간제보험을 5시간 이상인 경우는 일정액제보험으로 가입하는 것이 라이더에게 유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